어머니의 유치원 環境(환경)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環境(환경)보전실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5 22:33본문
Download : 어머니의 유치원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환경보전실천.hwp
무분별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環境오염 문제의 심각성은 環境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아 環境교육은 環境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지식과 環境에 影響을 미치는 행동을 할 때 올바른 태도를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교육은 가치관을 내포한 교육이고 環境을 효과(效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며 추진되는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아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 생활 습관을 발달시킬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인 유아기 때부터 環境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삶의 터전인 環境의 중요성과 고마움에 맞도록 쾌적한 環境을 보전하고 가꾸어 가는 일을 소홀히 하여 環境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아 현대 산업사회의 급속한 산업화와 개발, 인구 증가로 인한 소비형태의 다양화로 자연과의 조화로움은 없어지고 環境문제가 인간의 생명까지 위협하고 있다아 環境 문제는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우리가 꼭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유아 環境교육의 necessity 을 일깨우고, 바른 유아 環境교육의 실시를 위해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 環境교육의 reality(실태) 파악과 효과(效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아 環境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임을 여러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 김주영, 2004 ; 이해영, 2000 ; 유선미, 2003 ). 環境문제를 해결하거나 줄이기 위해서는 실천에 앞서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하고, 環境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중요하다. 인식이란 어느 한 시기에 학습한다고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오랜 기간 반복적으로 경험, 습관화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유치원 環境(환경)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環境(환경)보전실천에 대한 논문이여서 이쪽으로논문쓰시는분들에게 도움이많이될것임.
설명
순서
유치원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환경보전실천에 대한 논문이여서 이쪽으로논문쓰시는분들에게 도움이많이될것임.환경논문 , 어머니의 유치원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환경보전실천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어머니의 유치원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환경보전실천.hwp( 80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이론(理論)적 배경
1. 環境교육 5
2. 유아 環境교육 8
3. 유아 環境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 21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기간 25
2. 측정(measurement)도구 25
3. 資料分析 26
Ⅳ. 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배경 27
2. 環境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경험, 실천, 인식 29
3.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유아의 環境보전실천 35
4. 어머니의 인식에 따른 유아의 環境보전실천 37
Ⅴ. 논의 및 結論(결론)
1. 요약 및 논의 40
2. 結論(결론) 및 제언 46
서지사항 50
Abstract 58
질 문 지 61
표 목 차
표 1. 자원절약에 관련된 環境교육 관련 내용 16
표 2. 자원재활용에 관련된 環境교육 관련 내용 17
표 3. 環境오염방지에 관련된 環境교육 관련 내용 18
표 4.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배경 28
표 5. 어머니가 경험한 環境교육의 유형 29
표 6. 어머니가 자녀와 함께 실천하고 있는 활동 30
표 7. 가장 효과(效果)적이었다고 생각하는 環境교육 유형 31
표 8. 環境보전활동 시 어려움 32
표 9. 바람직한 環境교육 내용 33
표 10. 바람직한 環境교육 방법 34
표 11. 바람직한 環境교육 횟수 34
표 12.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유아의 環境보전실천의 차이 36
표 13. 어머니의 環境교육에 대한 인식에 따른 유아의 環境보전실천의 차이 38
표 14. 어머니들이 경험한 環境교육종류에 따른 유아의 環境보전실천
40
표 15. 環境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참여의사 41
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인간은 環境과 관계를 맺고 그 관계 속에서 상호 影響을 주고받으며 살아가고 있다아 즉, 環境은 우리 모두의 삶의 터전인 것이다. 이러한 점…(생략(省略))
레포트/사범교육
環境(환경)논문
어머니의 유치원 環境(환경)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環境(환경)보전실천
다. 유아기의 環境 교육은 이론(理論)이나 지식을 가르치기보다는 유아 스스로가 흥미로운 관심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생활 중심의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