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讀書感想文] `의관에서 패션으로`, `근대적 시간의 등장` 讀書感想文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13:30본문
Download : 의관근대.hwp
다. 바로 `개근상`이 그것이다.
의관에서 패션으로, 근대적 시간의 등장, 의관, 패션, 근대, 독후감
전통시대에는 시간에 대한 절대적인 무관심에 빠져 있었던 것에 반해 오늘날은 거의 시간에 얽매여 살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그러한 시간리듬과 시간의식을 잘 지키는 이들에겐 포상이 주어진다. 옛날에는 시간은 돌고 도는 것이었지만 오늘날의 시간은 한 번 쏘면 돌아올 수 없는 화살과도 같은 것이다. 이 작가의 글처럼 시간의 역사(歷史)는 곧 권력의 역사(歷史)인 것이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많은 개근상을 받아 왔지만 개근상에 대한 깊은 의미는 그다지 생각해 본적이 없는데 반해 이 글의 저자는 이러한 의미로 풀이하고 있다는 사실이 경이(?)로웠다. -이 얼마나 놀라운 생각들인가? 시간이라는 보이지 않는 탐구대상을 이렇게 해석한다는 점이 너무 놀랍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Download : 의관근대.hwp( 41 )
`의관에서 패션으로`, `근대적 시간의 등장`이라는 는 두 권의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을, 하나의 글로 정리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간을 양적으로 측정(測定)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전통시대의 순환적 시간관념에 배치되는 직선적 시간관념의 등장에 따라 시간에 대한 많은 사항들이 변하게 된다.





[讀書感想文] `의관에서 패션으로`, `근대적 시간의 등장` 讀書感想文
순서
설명
`의관에서 패션으로`, `근대적 시간의 등장`이라는 는 두 권의 책을 읽은후 난 후의 생각을, 하나의 글로 요점한 것입니다.- 즉 우리는 근대적 시간의식과 시간리듬, 시간규율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가 보이지 않는 권력에 지배당하고 있음을 느낀다. 그러나 오늘날의 시간은 동질적이다. 이러한 근대적 시간의 등장에 많은 도움을 준 것은 다름 아닌 학교와 공장이었다.- 또 그런 포상에 반하여 체벌 역시 오늘날엔 시간으로 이루어진다. 한 번 가버리면 돌아오지 않는 개인의 시간을 압수하여 국가의 시간에 강제적으로 소속시켜 버리는 것이다. 전통시대의 시간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었다. 계획되어진 시간표에 따라 움직이도록 가르치면서 근대적 사회가 요구하는 시간리듬과 시간의식을 각인시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