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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感想文(감상문) ]밤과 안개를 보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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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0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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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感想文(감상문) ]밤과 안개를 보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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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10여년이 지나 버려진 수용소의 현재 모습은 흑백의 기록화면으로 이어진다. 12년 전 빈 들판엔 수용소 건설이 진행되었고 ‘밤과 안개’ 작전으로 유대인들이 수감되기 처음 했다. 이 영화는 나치 독일의 수용소 학살을 다루었는데 기억과 역사(歷史)의 본질을 탐구하면서 과거와 현재를 오간다. 이 영화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의 독일 상황에 관해 프랑스인의 시선에서 담아낸 작품인데, 그 속에서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며 그 당시 유태인 학살에 대한 악몽을 현재의 시점에 끌어오는 效果(효과)를 주고자 했다고 생각한다. 영화는 처음 제 2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들어섰을 때부터, 유태인들이 수감되었을 때의 모습, 이후 그들이 수용소에서 생활하는 모습과 그들의 죽음 이후 그들의 유해가 너무나도 하찮게 대해지는 모습들이 흑백으로 등장한다. 그리고 그 중간 중간에 컬러로 색이 입혀지게 처리된 현재의 같은 장소의 모습과 교차되는 장면이 나온다.

유대인 강제수용소의 과거와 현재를 병치시키며 수용소 건설에서부터 최종적인 대량학살까지를 보여주는 알랭 레네의 초기 다큐멘터리 작품이다. 폐허가 된 현재의 수용소 모습, 과거의 뉴스릴 화면과 스틸사진 등을 교차시키면서 기억과 망각의 문제를 주제화하였다. 영화는 흑백의 과거를 현재의 컬러 화면과 병치시키며 기억의 문제를 끄집어내 인간 역사(歷史)의 어두운 측면을 보여주려 하였다. 컬러와 흑백이 섞인 이 영화는 우리에게 단지 홀로코스트만 아닌 인간의 잔혹함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아 이 영화는 알랭 레네 감독의 다큐멘터리 필름으로,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나치 수용소의 모습을 담는다. 폐허가 된 현재의 수용소 모습, 과거의 뉴스릴 화면과 스틸사진 등을 교차시키면서 기억과 망각의 문제를 주제화하였다. 실제 수용소 경험이 있던 장 카이롤이 직접 내레이션 시나리오를 써서 체험의 진정성을 전달한다. 내레이션은 전쟁과 살육의 공포가 기억 속에서 무디어지기는 했지만, 그 공포를 조성했던 인간들의 잔혹성은 끝나지 않았으며 또 어디선가 다른 폭력들이 이어지리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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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 강제수용소의 과거와 현재를 병치시키며 수용소 건설에서부터 최종적인 대량학살까지를 보여주는 알랭 레네의 초기 다큐멘터리 작품이다. 과거와 현재, 컬러와 흑백, 고요와 두려움, 자연과 도시 등의 대비적인 것의 구성을 통해 인간 역사(歷史)의 이면들을 드러낸다. 실제 수용소 경험이 있던 장 카이롤이 직접 내레이션 시나리오를 써서 체험의 진정성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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