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4 08:22본문
Download :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hwp
■ 이를 바탕으로 과연 바람직한 삶의 모습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순서
■ 소설의 허구적 사회현실을 통한 현실인식과 함께 비평정신을 기른다.(신설)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 조경민, 「김승옥 단편소설의 교육방법 연구」,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 한국 교육학술 정보원(http://www.riss.kr/index.do)
평가 단계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Ⅱ. 진단단계
설명
■ 플롯, 시점, 문체, 어조 등과 같은 소설의 기법들을 평가한다.
■ 소설의 기법인 플롯, 갈등, 시점, 문체, 복선 등에 대해알고 있는가?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2. 관련 data(資料)의 선정
■ 텍스트의 내용 흐름을 올바르게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신설)
내면화 단계
문학 텍스트
■ 네이버카페 국어예찬(http://cafe.naver.com/leechan010)
다.
■ 사경아, 「김승옥 초기 소설 연구:<무진기행>과 <서울 1964년 겨울>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유진경, 「김승옥 소설의 교육방안(方案) 연구 - 7차 교육과정 문학교과서 수록 작품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텍스트에 나타난 소설의 기법을 터득하고, 작가의 문체적 특징을 알 수 있다 (신설)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
■ 작품 속 제시한 사회의 모습에 대해 인식, 판단 할 수 있다
참고 사이트
■ 작가의 세계관에 따라 소설이 반영하는 현실이 달라지는지를 알고 있는가?
■ 동아대학교 도서관(http://dalis.donga.ac.kr/lib/)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소설교육을 통해 작품을 이해함으로써 올바른 감상능력을 가진다.
.
■ 각 인물들의 처한 상황과 행동 양식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Download :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hwp( 53 )
참고 문헌
.
3. 평가 계획의 설정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2023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84%9C%EC%9A%B8%201964%EB%85%84,%20%EA%B2%A8%EC%9A%B8-2023_01_.jpg)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2023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84%9C%EC%9A%B8%201964%EB%85%84,%20%EA%B2%A8%EC%9A%B8-2023_02_.jpg)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2023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84%9C%EC%9A%B8%201964%EB%85%84,%20%EA%B2%A8%EC%9A%B8-2023_03_.jpg)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2023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84%9C%EC%9A%B8%201964%EB%85%84,%20%EA%B2%A8%EC%9A%B8-2023_04_.jpg)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2023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84%9C%EC%9A%B8%201964%EB%85%84,%20%EA%B2%A8%EC%9A%B8-2023_05_.jpg)
■ 네이버카페 공부자극(http://cafe.naver.com/gruu)
김승옥, 『서울, 1964 겨울』, 맑은소리, 2010.
■ 류종렬,「《문학》교재에 수록된 <서울, 1964년 겨울>의 독해 지도연구」, 외대어문학회, 16권 1호, 2001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 이금선, 「학습자 중심의 소설지도방안(方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 현실에 대한 작가의 특정한 문제의식이 소설에 반영되고 있음을 알고 있는가?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서울 1964년, 겨울 수업모형
■ 당시와 현재의 시대 상황 비교를 통해 삶의 태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신설)
■ 등장인물이 보여주는 모습들을 평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