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10:09
본문
Download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hwp
)등 세 단계로 크게 나누어 요약, 설명(說明)된다
-행정기술:(행정가의 자질)-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눈다.
-기능주의론: 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
-행정과정론: 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定義(정이)를 내리는 것이다.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교육,행정,및,교육,경영,법학행정,레포트
Download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hwp( 63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요약
제1장 교육행定義(정이) 개요
-교육행정영역 구분론
:교육행정을 행定義(정이) 한 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
-공권적 작용론: 교육행定義(정이) 공권적 작용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을 이미 입법작용을 통해 법정화된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공권적 작용이라고 보는 견해다.
-교육행정과의 유사concept(개념): 교육제도, 교육계획, 교육정책, 교육경영, 학교경영
-행정과정: 기획, 실천, 통제(행정가의 평가기능을 말한다.
-협동행위론: 교육행정을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이다.
설명
순서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기획예산제도(PPBS)-중요한 예산관리 기법으로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일관성있게 하려는 이 제도는 교육경영에도 시사하는 바 크다. 전문적 자질은 실무적 기술(교육의 방법, 과정, 절차, 기법 등에 관한 이해와 재능을 말함), 인화적 기술(집단상황에서 타인과 효율적으로 일하는 능력으로 어느 조직의 행정가보다도 이 기술이 중요하다.)
제2장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행정학은 하나의 응용과학이다. 교육행정학은 근본적으로 윤리학적 성격이 있따 교육행정학은 여러 인접학문의 종합과 다문학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그 독자성을 정립하고 있따
-교육 경영 관리기법
:목표(goal)관리(mbo)-학교경영에 도입된 새로운 경영체제이다.)전체 파악적 기술(교육정치가로서의 식견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PERT/CPM:경영관리기법으로 학교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省略)
레포트/법학행정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법학행정레포트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