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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대상] e러닝, 맞춤형 콘텐츠로 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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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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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지난 10여년간 언어과학이 쌓아온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기술로 만들어진 영어 학습 콘텐츠로 학습자를 영어에 꾸준히 노출시켜 자연스럽게 상황별 영어 발음과 단어 등을 익힐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 행사는 국내 e러닝 콘텐츠의 질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된 것으로 사용자의 세세한 개별 실력 차이까지 맞추며 자기 주도 아래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콘텐츠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성현기자 argos@etnews.co.kr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콘텐츠.’
 이번 심사에 오른 e러닝 콘텐츠들은 6개의 평가 주제로 나뉘어 심사가 진행됐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KERIS 주관,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과 전자신문 후원으로 17일 열리는 ‘클린&그린 에듀케이션 콘텐츠 어워드-2008 이러닝 품질인증 우수제품 시상식’에서는 국내 11개 e러닝 업체가 품질 우수 제품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이 부문 수상 콘텐츠들은 학교 수업 중 실습 시 자기 주도와 상호작용에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解法(솔루션) 을 가진 제품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평가다.


[e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대상] e러닝, 맞춤형 콘텐츠로 승부한다
 ‘2008 이러닝 품질인증 우수제품 시상식’에 모인 e러닝 콘텐츠의 공통된 특징이다. 이를 학계 전문가와 현장 교사 등 340여명의 평가단이 지난 10월 KS 규격을 획득한 ‘KERIS 품질인증 가이드라인’을 기초로 심사를 진행, 학교 교육용 부문과 교육 연수용 부문에서 대상을 포함해 총 11개의 콘텐츠를 선발했다. 특히 그동안 언어과학이 독자적으로 보유한 음성 인식 기술, 자동 첨삭 기술 등과 같은 첨단 언어 처리 기술과 멀티미디어 개발 기술, 첨단 학습 콘텐츠 개발 기술, 게임, 플래시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결합한 점도 눈길을 끌었다.
[e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대상] e러닝, 맞춤형 콘텐츠로 승부한다
 이번 심사의 기준이 된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이 제정한 ‘이러닝 품질인증 가이드라인 국가 표준’은 총 4종으로 콘텐츠와 서비스 분야 각각에서 e러닝 품질 인증 가이드라인 紹介(소개)와 초·중등 교육 분야 가이드라인으로 이뤄져 있다. 교육공학 분야와 교육설계·현장 교사·언론 등 각 분야 전문가가 △비전과 전략(戰略) △보유 기술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戰略) △상호작용 △평가 등으로 나눠 심사했다.
 총 110개의 상황을 각각 플래시 애니메이션 대화로 만들어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어냈으며 대화 듣고 따라하기, 문장 듣고 받아쓰기, 지문 읽고나서 문제에 답하기 등 말하기를 중심으로 듣기·쓰기·읽기의 온오프라인 통합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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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무 KERIS 교육정보화센터 소장은 “선도적인 국내 e러닝 시장의 신뢰도를 보다 높이고 질적인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 교과부와 함께 품질 평가를 기획하게 됐다”며 “이번 e러닝 품질인증 시상이 국내 e러닝 시장의 클린&그린 에듀케이션을 보다 빠르게 자리 매김하도록 돕는 것은 물론이고 향후 우리나라의 e러닝 국가 경쟁력 및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사에는 370여종의 靑少年(청소년) ·성인 국내 e러닝 콘텐츠가 올랐다.


[e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대상] e러닝, 맞춤형 콘텐츠로 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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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교육 연수용 부문은 ‘함께해서 즐거운 협동학습’(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이 최우수상을 받았고 우수상엔 ‘쉽게 가르치는 교실영어’(YBM 원격교육연수원), ‘발명멘토링’(한국발명진흥회)이 결정됐다.
 학교 교육용 부문에선 △최우수상 ‘테마영어마을 그림사전’(라이브에이비씨) △우수상 ‘데스티네이션리딩(초급)’(중앙 ES) △장려상 ‘포트레이트실기’(경상대학교 이러닝지원센터) △기술혁신특별상 ‘컴퓨터 이해와 활용(실무)’(서울사이버대학교)가 상을 받았다.
 ◇자기 학습 콘텐츠, 높은 점수=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인 대상은 언어과학의 ‘뿌리영어 상황별 학습’에 돌아갔다. 6개 부문 중에서도 보유 기술과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戰略) 이 집중 평가됐다.

 ◇콘텐츠업계 경쟁 치열=올해 처음 시행된 행사지만 경쟁이 치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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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특히 해외 시장 진출 가능성과 the gist 기술 보유 여부, 제품 독창성, 화면 구성 및 인터페이스 등 제품 자체 특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및 동기 부여 등 학습자에게 미치는 influence(영향)력, 그룹 교육일 경우 학습자와 교수자 간 상호작용 정도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장려상은 ‘30초 승부 비키니 화법’(크레듀 원격교육연수원)과 ‘PC 내 맘대로 주무르기’(티처원 원격교육연수원) 그리고 기술혁신특별상 ‘스크린 영어&말하기’(한국교원연수원)에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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