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보건교육B]초/중/고등학생의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9 09:21본문
Download : 초,중,고등학생의 학교안전사고 예방을.hwp
[6단계] - 수행
Download : 초,중,고등학생의 학교안전사고 예방을.hwp( 28 )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Ⅲ. 결 론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2) 주관적인 해석
보건교육 ,학교안전사고예방보건,학교안전사고예방교육,안전사고예방보건교육,변경가능 요인,소인성요인,변경불가요인,행위적요인,객관적인지표,안전사고예방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안전사고 발생은 학교 측과 교사들의 책임이 크다. [참고 자료]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김현자, 신지현,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8 이명환,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9 곽은복, 아동안전교육, 창지사, 2008
1) 행위적 요인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학교 안전사고 예방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다.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influence평가
순서
레포트 > 교육계열
김현자, 신지현, 안전교육의 이론(理論)과 실제, 동문사, 2008
4) 변경 불가 요인
설명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한마디로 학생에 대한 무관심과 안전 불감증이 화를 키웠다고 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중요성이 누누이 지적되어 왔지만 아직도 교내 곳곳에 안전을 위협하는 환경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特性)
[참고 data(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理論)과 실제, 2005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Ⅰ. 서 론
1) 객관적인 지표
2) 비 행위적 요인
학교안전이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사고예방능력을 배양하는 ‘안전교육’과 학교안전을 유지하고 학교교육의 원활한 운영에 역점을 두는 ‘안전관리’, 그리고 사고발생시 그 사고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사고처리’를 포함하는 세 영역별 기능이 서로 유기적인 역학관계를 갖고 유지되는 학교 단위의 안전 활동 체제라고 할 수 있다(한광석, 1987). 그리고 학교안전은 학생을 사고로부터 보호하고, 생명을 지키는 활동으로써 학생 스스로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실천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된다 또한 학생 안전사고의 reality(실태) 나 原因을 이해하고, 잠재적 위험을 인식하여 이를 예방함은 물론이며,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김창희, 2004).
5) 행위목록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Ⅰ. 서 론
다.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는 환경이 시급하다. 학교 안과 주변에는 위험요소들이 널려 있따 따라서 학교당국은 우선 학교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을 서두르고 학생을 보호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해야함이 마땅하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資料)]
이명환, 안전교육의 이론(理論)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9
Ⅱ. 초/중/고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9단계] - 결과평가
3) 변경 가능한 요인
[2012-보건교육B]초/중/고등학생의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곽은복, 아동안전교육, 창지사, 2008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