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14:09본문
Download :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hwp
이러한 상황 속에서 비판적 지식인들은 자기반성을 하지 않을 수 없었고, 민중은 지배층의 무능함을 깨닫고 봉건체제의 모순을 인식하기 처음 하면서 자신의 삶을 규정하는 민족현실을 새롭게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7세기에는 본격적 소설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역싸적 격변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작품이 많이 나오고 폭넓은 서사적 화폭을 가진 작품도 나오게 되었으며 국문소설도 등장하게 되었다. 이것은 이미 이전부터 누적되어 있었던 조선사회의 병폐를 드러내주는 것이기도 했다. 현실의 모순을 허구적인 세계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드러내게 된 것이다. 본 발표문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민족현실이 소설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몽유록(夢遊錄), 개인의 문제를 다룬 한문소설, 국문으로 된 역싸군담소설(歷史軍談小說), 새로운 세계를 향한 전망을 담은 「홍길동전(洪吉童傳)」을 통해 살펴보고자…(To be continued )
레포트/감상서평
다. 이러한 소설의 융성은 양란을 통한 현실인식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배층은 이러한 위기의 시대를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여 그 한계를 드러내었다.
이러한 현실의식의 성장은 소설의 양상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17세기소설 ,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감상서평레포트 ,
,감상서평,레포트






Download :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hwp( 46 )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
설명
순서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
17세기소설
1.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
2. 임병 양란의 체험과 소설적 대응
(1) 몽유록 - 전란의 현상과 고통의 음미
(2) 한문 소설 - 전란속에 떠도는 개인과 가족의 이산
(3) 국문 (역싸군담) 소설 - 전란을 보는 민중의 다층적 의식
3. 「홍길동전」에 나타난 봉건적 모순과 유토피아의 형상
4. 17세기 전후 민족현실을 반영한 소설의 의의
1.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
1592년에 일어난 임진왜란(壬辰倭亂)에 이어, 또다시 1636년 병자호란(丙子胡亂)을 겪으면서 우리 민족은 큰 수난의 시대를 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