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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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21:0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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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미디어의 효과(效果)가 별로 크지 않다는 경험적 연구의 주장과는 달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스미디어가 사회나 culture의 여러 영역에 미치는 …(skip)
설명
다.
③연구 자체의 타당성은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제한 효과(效果) 理論(이론)은 매우 난처한 딜레마를 수반한다고 보았다.
미디어 이론(理論)의 하나인 강효율론의 개념에 마주향하여 알아보았습니다.강효과론-PowerfulEff , 강효과론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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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효율론-PowerfulEff
☻첫째 마당 - 강효과(效果)론의 등장배경
강효과(效果)론의 槪念
탄환효과(效果) vs 강효과(效果)론
☻둘째 마당 - 강효과(效果) 대표적理論(이론)들
<주요理論(이론)들>
①논제설정理論(이론)
②culture계발理論(이론)
③침묵의 나선理論(이론)
<그 밖의 理論(이론)들>
①미디어체계 의존理論(이론)
②지식격차理論(이론)
③다원적 무지理論(이론)
④제3자 효과(效果)理論(이론)
☻셋째 마당 -강효과(效果)론의 사례(instance)
☻넷째 마당 -앞으로의 전망
194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소효과(效果)理論(이론)인 제한효과(效果)理論(이론)이 지배적인 모델이었다. 그런데 70년대를 기준으로 하여 대효과(效果)론 중 하나인 강효과(效果)론이 고개를 들게 되었다.
미디어 이론의 하나인 강효과론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1960년 후반기에 이르러 D.Sears 와 J.Freedman 은 선택적 노출을 조사한 많은 연구를 검토한 후, 그와 같은 상황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으며 ,지지하는 정보에 대해 일반적인 심리적 선호가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 줄 만한 증거를 거의 찾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②1950년대와 60년대에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텔레비전의 출현이 기존의 미디어보다 훨씬 강력한 호소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외견적으로도 사회 생활에 중심을 차지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 등장배경을 살펴보자.
①한계효과(效果)를 뒷받침하는 核心적 理論(이론)은 <선택적 지각>과 <선택적 노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