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성서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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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8: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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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칼빈은 성서의 완전성과 필사자의 오류를 역설적으로 이해하였는데, 그의 성서 해석은 이러한 기초위에서 스타트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사로운 해석의 금지`는 오직 성서의 예언이란 어디까지나 하나님으로부터 온 신탁이며 뿐만 아니라 이 신탁 역시 하나님의 영의 감동을 받고서 비로소 선포된 것이기 때문에 해석의 주도권이 인간에게 있지 않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즉 성령의 내증의 도움을 받지 않는 성서 해석은 성서의 진정한 의미를 밝혀 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성서를 `사사로이`(벧후 1:20) 풀어서는 안된다고 보았다. 즉 성령의 내적 증거를 통한 확인을 받을 때만 그리고 그 말씀에 대한 겸허한 복종이 전제 될 때에만 하나님의 말씀의 참뜻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사로운`해석의 금지는 결코 교황신복자들의 말하듯이 성서 해석의 권한이 교회의 의회에만 있고 개인에게는 없다는 의미로 보는 것은 잘못이라는 것을 지적한다.,인문사회,레포트
칼빈의성서해석학[1]..
칼빈의 성서해석에 대한 글입니다. 그는 성서 해석에 있어서 하나님의 신탁에 대한 성령의 내증을 강력히 요구하면서도 오류를 지닌 인간들의 저술에 의한 [책으로써의 성서]를 전제하면서 출발하고 있따 그래서 성서 해석의 다양성을 찾아볼 수 있따 칼빈은 성서 해석의 다양성을 받아 들였으며 동시에 성서속에 나타나는 필사자의 오류와 문자적 불일치를 성서 해석의 걸림돌로부터 제거하였다.
2) 동기와 …(To be continued )
칼빈의 성서해석
레포트/인문사회
다. 즉 그는 그가 발견한 `필사자의 오류`를 성서를 통한 하나님의 완전한 목적에 대한 신앙에 의하여 해소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신앙이 전제되어 있지 않는 성서 해석은 축자주의, 인본주의 비복음적 학문주의 또는 괴이한 알레고리즘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성서의 진정한 해석이란 성령의 내증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확신이 전제되어 있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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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1) 전 제 칼빈의 성서 해석에는 기본적인 대전제가 있따 `그것은 첫째로 성서란 성령의 감동을 통하여 이루어진 신의 계시의 책이므로 성서의 진정한 해석자는 성령이라는 전제이다.칼빈의성서해석학[1].. , 칼빈의 성서해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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