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 (放通大(방통대) 2010-2 인간과심리 B형)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 들을 비교, 논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13:24본문
Download :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2].hwp
`
설명
Download :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2].hwp( 31 )
- 인간의 지능은 ‘인지조작’, ‘내용영역’, ‘결과’의 세 차원이 요구됨.
(3)공간요인 (공간적 관계의 인식) (4)계산능력요인
1. 지능의 의미
교육심리학원론, 강봉규 외, 교육출판사, 2005 교육심리학, 김청자, 장선철, 동문사, 2003
추상적 사고 능력설 (L.M. Terman, L.L. Thurstone): `수학을 잘하는 사람은 머리가 좋다.` 고등정신 기능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資料] youth의 이해, 최명구 외, 학지사, 2007 교육심리학, 송인섭 외, 학지사, 2006
나. Thurstone(1938)의 기본 정신 능력 이론(理論)
가. Spearman(1923)의 일반지능 이론(理論) (지능의 2요인설)
- 전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청소년의 이해, 최명구 외, 학지사, 2007 교육심리학, 송인섭 외, 학지사, 2006 교육심리학, 임규혁, 학지사, 2003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윤종건, 원미사, 1998 교육심리학원론, 강봉규 외, 교육출판사, 2005 교육심리학, 김청자, 장선철, 동문사, 2003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육심리학, 김용래, 문음사, 2000 지능과 창의성 발달 경향성 분석-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교육학박사 논문, 2004
(5)기억요인(파지능력, 특히 추상적 자료(資料)의) (6)추리력 요인(논리적 사고, 규칙적 인식)
라. 지능의 위계 이론(理論)
5. 창의성의 定義(정이)
2. 전통지능이론(理論)과 현대지능이론(理論)
효과(效果)적인 수업을 위한 교육심리학, 김용래, 문음사, 2000
-7개 요인:기본정신 능력 (PMA : primary mental abilities)
이 세 차원을 축으로 하는 입방형의 모형을 통해 180개의 요인을 설명(說明).(쌓기나무모형)
(1)언어요인(단어이해, 언어논리적 사고) (2)단어 유창성요인(언어 유창성, 어휘)
교육심리학, 임규혁, 학지사, 2003 창의력의 theory 과 실제, 윤종건, 원미사, 1998
다. Guilford(1959)의 지능 구조 이론(理論) (입체 모형설)
-일반 요인 (general factor, g요인): 모든 검사에 공통되는 요인.
3. 지능의 측정(measurement)
- 지능의 범위를 확장시킨 점에서 중요한 의의. 모델의 복잡성으로 인해 교실에서의 formula적인 적 용은 어렵다는 한계를 가짐.
適應(적응)설 (A. Binet): 일정한 방향을 설정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능력, 목표달성을 위해 일하는 능력,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수정하는 능력. 최초의 Binet식 지능검사 개발
-특수요인 (specific factor, s요인): 개개의 검사에 특유한 요인
8. 창의성검사와 창의성 훈련
순서
1. 지능의 의미
총합적 전체적 능력설 (Wechsler): “지능이란 목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능률적으로 environment(환경) 을 처리하는 개인의 총합적, 전체적 능력이다.
지능과 창의성 발달 경향성 분석-유아기에서 youth기까지- 교육학박사 논문, 2004
6.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인간과심리] (放通大(방통대) 2010-2 인간과심리 B형)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 들을 비교, 논하시오
지능, 창의성, 지능과창의성, 지능과창의성에관한이론, 지능과창의성이론, 인간과심리
1) 전통지능이론(理論)
레포트 >
4. 지능과 여러 변인과의 관계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2]-6751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D%98%20%EA%B4%80%EA%B3%84%5B2%5D-6751_01.gif)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2]-6751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D%98%20%EA%B4%80%EA%B3%84%5B2%5D-6751_02_.gif)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2]-6751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D%98%20%EA%B4%80%EA%B3%84%5B2%5D-6751_03_.gif)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2]-6751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D%98%20%EA%B4%80%EA%B3%84%5B2%5D-6751_04_.gif)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2]-6751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EC%A7%80%EB%8A%A5%EA%B3%BC%20%EC%B0%BD%EC%9D%98%EC%84%B1%EC%9D%98%20%EA%B4%80%EA%B3%84%5B2%5D-6751_05_.gif)
- 다양한 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
7. 창의성과 지능의 비교
(7)지각요인(이해속도와 反應속도)
2. 전통지능이론(理論)과 현대지능이론(理論)
- 전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참고資料입니다
학습능력설 (B.R. Buckingham): `교육적 견지에서는,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