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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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15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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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단차원의 경력개발모형
집단차원의 경력개발모형이란 조직이 경력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최적의 자격자에게 직위를 맡기고, 개인에게 도적적인 훈련과 개발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직무와 경력경로를 연결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3) 개인차원과 조직차원 경력개발의 통합
경력개발의 통합모형으로서 대표적인 것으로는 경력협상모형이 있으며, 이에 따르면 경력경로의 효율적인 결정을 위해서는 조직대표자와 개인의 협상이 중요하다고 한다.
2. 목적
이러한 경력개발은 자기발전의 가능성을 제시하여 종업원의 성취동기를 유발하고, 인재의 효율적인 확보 및 배분을 통한 조직의 유효성의 증대를 그 목적으로 한다.
경력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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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개발
1. 의의
현대 인사관리에서 경력관리란 개인의 경력目標(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계획을 수립하여 조직의 욕구와 개인의 욕구가 합치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경력을 개발하는 활동을 말한다.
2) 改善(개선) 방향
경력개발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①합리적인 직무분석?직무평가?인사고과제課題도의 확립
②조직욕구와 종업원욕구의 명확화
③훈련 및 개발호로그램의 활성화
④경력개발에 따른 보상제도확립
⑤점진적?계획적인 도입
⑥최고경영자의 지원과 같은 제요건들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5. 마치며
아울러 이러한 경력 개발은 기업의 시스템적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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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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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기업에서의 개인의 발전과 미래 비전에 있어서 경력개발은 개인에게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러한 부분이 성취 동기가 되어 기업의 성과 창출에 기여하게 되는 바 기업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하겠다.
4. 기존 경력관리의 문제가되는점 과 그 改善(개선) 방향
1) 문제가되는점
기존 연공중심의 경력개발은 성과창출 및 조직의 미션과 연계성을 갖추지 못함으로써 21世紀형 인적자원의 육성?개발에 한계가 있었다.
3. 경력개발의 모형
1) 개인차원의 경력개발모형
개인차원의 경력개발이란 개인이 사내외의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서 성장과 경력개발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