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혜석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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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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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혜석의 생애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은 ‘신여성’의 대표적 존재로 자주 논의되었으나 ‘연애 대장’이라는 풍문과 「이혼 고백장」(1934.8~9)이 불러일으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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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은 ‘신여성’의 대표적 존재로 자주 논의되었으나 ‘연애 대장’이라는 풍문과 「이혼 고백장」(1934.8~9)이 불러일으킨 ... , 나혜석의 생애감상서평레포트 ,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은 ‘신여성’의 대표적 존재로 자주 논의되었으나 ‘연애 대장’이라는 풍문과 「이혼 고백장」(1934.8~9)이 불러일으킨 파문의 주인공으로서 한낱 흥밋거리로 다루어지기 일쑤였고 도쿄 유학 시절부터 일관되게 주장한 여성해방의 논리와 실천에 대한 진지한 접근은 거의 없었다. 여자도 사람이라는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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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나혜석이 썼던 계몽적 논설뿐만 아니라 최근에 알려진 「모(母)된 감상기(感想記)」를 포함하여 「이혼 고백장」과 「신생활에 들면서」등 당대 사회에 논란을 불러일으킨 글들은 여성으로서 가부장제가 지배하는 식민지 조선 사회를 살아간 구체적 경험에 근거해서 기존의 통념들에 도전하고 여성에 대한 ‘신화’를 해체하는 작업이었으며, 그의 파란 많은 삶은 그러한 자기의 理論을 실천하는 과정이었다.
그의 시 「인형의 가(家)」(1921.4.3)에 나오는 “내게는 신성한 의무 있네 나를 사람으로 만드는 사명의 길로 밟아서 사람이 되고저”라는 구절처럼 ‘사람이 되고저’라는 나혜석이 여성으로서 추구한 평생의 goal(목표) 였다.
나혜석은 여성화가로서, 여성해방론자로서, 그리고 여성 작가로서 언제나 자신이 내딛는 한 걸음의 진보가 조선 여성의 진보가 될 것이라는 자의식을 뚜렷하게 가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