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사상의 전개와 한국의 시문법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5 11:47
본문
Download : 정토사상의 전개와 한국의 시문법에 관한 고찰.hwp
정토사상의 전개와 한국의 시문법에 관한 고찰을 쓴 글
Download : 정토사상의 전개와 한국의 시문법에 관한 고찰.hwp( 47 )
up정토사상의전개와한국의시문법에관한고찰






정토사상의 전개와 한국의 시문법에 관한 고찰을 쓴 글up정토사상의전개와한국의시문법에관한고찰 , 정토사상의 전개와 한국의 시문법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정토사상의 전개와 한국의 시문법에 관한 고찰
Ⅰ. 머리말
Ⅱ. 정토사상의 전개와 한국인의 생각하기
Ⅱ-1. 중구삭금과 염불결사
Ⅱ-2. 오는 정토와 가는 정토
Ⅱ-3. 나의 정토와 우리의 정토
Ⅱ-4. 수평적 정토와 낙원표상
Ⅲ. 정토사상과 한국의 시문법
Ⅲ-1. 주가의 시문법
Ⅲ-2. 점안어 만들어 놓기의 시문법
Ⅲ-3. 계속 옆으로 벌이기의 시문법
Ⅳ. 맺음말
이 글에서 불교학적 논의에 理論이 있는 부분은 필자가 제시한 참고논저에 좌단한 것이므로 참고논저를 참조하기 바란다. 이 글은 한국불교의 정토사상이 한국인의 생각하기에 어떤 變化를 가져왔으며, 그런 變化가 한국의 詩文法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가를 살펴보려고 하는 것이다. 그 뒤를 이어서 한자를 빌어 鄕札이라는 한국식 글자로 쓴 향가문학이 나타나며, 이어서 우리 글자로 쓴 한글문학이 나타나 오늘에 이른다. 이와 같은 한국 문학의 두 갈래의 흐름이 있기는 하지만, 두 갈래 모두 중국(中國) 文化와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한국불교는 중국(中國) 한자文化권의 흐름을 타고 한자로 체계화되어서 한국에 들어왔다. 시를 짓는 측면에서 본다면 作詩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며, 시를 이해하는 측면에서 본다면 시 속에 존재하는 統一性이 있는 內面構造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필자가 거론하려고 하는 대상은 가장 한국적인 문학 전통을 가진 구지가 계통의 시문학을 대상으로 한국 정토사상이 한국 詩文法을 어떻게 變化시켜 놓았는가를 살펴보고…(drop)
,인문사회,레포트
다. 이 글에서 필자가 쓰고 있는 詩文法이란 용어는 다음과 같이 설명(說明)할 수 있다 詩文法이란 詩의 文法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기원전 17년 한국인의 생각하기를 중국(中國)식의 한자와 중국(中國)식의 글 쓰기 방법으로 쓴 황조가라는 작품이 있다 이러한 전통을 잇는 문학이 삼국과 고려를 거쳐서 조선왕조 말까지 한국인의 생각하기와 글 쓰기 방식의 주류를 형성하여 왔다. 필자는 불교학 정보를 원용할 수밖에 없는 연구자이기 때문일것이다
생각은 어떤 것을 대상으로 삼아 잉태하며, 어떤 토대 위에서 전개되어 나간다. 한국인의 생각하기를 한국식의 글자와 한국식의 글 쓰기 방식으로 쓴 문학은 서기 42년경의 구지가라는 노래가 처음이다. 그런 생각을 말과 글로 체계화시키면 사상이 된다 좋은 생각을 좋은 말하기와 좋은 글 쓰기로 체계화시키면 좋은 사상이 된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과정을 거치지 못하면 좋은 사상이 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