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영유아를 위한 보육環境(환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8:42
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doc
영유아에게 안정감을 주고 은밀하게 느끼게 하는 공간도 마련한다. 3. 게시판과 실내장식
-조용한 영역 : 기저귀 교환 테이블, 유아용 침대, 모빌, 수도가 있는 싱크대, 흔들의자
4. 각 영역은 영유아가 활동을 전개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Download : [아동복지론]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doc( 56 )
-게시판 : 영유아의 그림이나 작품을 전시한다.
다.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할 경우에 고려해야 할 요인
5. 흥미영역의 종류와 그에 따른 놀잇감의 배열은 항상 새롭게 바꾸오 주어야 한다.
1. 영유아의 성장 발달을 고려하여 각 영유아의 신체적 조건, 연령, 흥미, 욕구, 개인차 등에 맞는
설명
-시끄러운 영역 : 유아용 의자, 작고 받침대가 있는 기어오르는 기구, 장난감과 거울, 흔들의자, 작은 테이블과 의자
분리대 등으로 각 영역의 경계를 암시해 주어 그 활동에 집중해서 참여하도록 운영해야 한다. 2. 흥미 영역은 그 기관의 교육목표와 주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선정하며 필요할 때는 각 흥미영역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시끄러운 영역 : 크고 작은 블록, 집단 게임도구, 음악용 악기, 테이블과 의자, 차와 트럭, 가정용품, 극놀이 기구, 카세트테이프
각 흥미영역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아동복지론] 영유아를 위한 보육環境(환경)
-실내장식 : 영유아의 눈높이와 연령에 적합해야 하며 흥미있어야 한다.
영유아는 자신의 작품이 가치가 있다고 느낄 때 자부심이 향상된다
아동복지론,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보육환경
흥미영역을 구성하는 데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2. 흥미 영역은 그 기관의 교육목표(目標)와 주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선정하며 필요할 때는
제 4지역 : 물감그림 그리기, 물을 사용하는 과학실험, 모래놀이를 할 수 있는 영역
순서
-그 밖의 기구들 : 성인용 부엌, 유아 크기의 싱크대, 개별적으로 아늑한 곳, 거울, 보행기, 게시판, 이젤, 유아용 변기, 장난감을 두는 작은 선반
놀잇감과 교재, 교구를 마련한다. 영유아에게 안정감을 주고 은밀하게 느끼게 하는 공간도 마련한다.
1. 개방공간과 폐쇄공간을 적절히 갖춘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교실 전체를 한눈에 보고 자발적으로 놀이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어야 하는 동시에
미술활동을 할 수 있는 영역 제 4지역 : 물감그림 그리기, 물을 사용하는 과학실험, 모래놀이를 할 수 있는 영역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할 경우에 고려해야 할 요인 1. 개방공간과 폐쇄공간을 적절히 갖춘다.
-조용한 영역 : 수족관, 책과 책꽂이, 게시판, 카펫 영역, 조작 재료들, 카세트와 이어폰, 퍼즐, 미술재료, 이젤책상과 의자, 퍼펫, 인지 발달용 교재들, 과학기구, 장난감
1. 영아기와 걸음마기 영유아를 위한 실내environment
미술활동을 할 수 있는 영역
![[아동복지론]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1562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8%81%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20%EB%B3%B4%EC%9C%A1%ED%99%98%EA%B2%BD-1562_01.jpg)
![[아동복지론]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1562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8%81%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20%EB%B3%B4%EC%9C%A1%ED%99%98%EA%B2%BD-1562_02_.jpg)
![[아동복지론]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1562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8%81%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20%EB%B3%B4%EC%9C%A1%ED%99%98%EA%B2%BD-1562_03_.jpg)
![[아동복지론]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1562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8%81%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20%EB%B3%B4%EC%9C%A1%ED%99%98%EA%B2%BD-1562_04_.jpg)
![[아동복지론]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1562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8%81%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20%EB%B3%B4%EC%9C%A1%ED%99%98%EA%B2%BD-1562_05_.jpg)
-그 밖의 기구들 : 장난감 의자, 개인용의 아늑한 곳, 낮잠용 간이 침대, 장난감 선반, 찬장, 교사용 보관 영역이동할 수 있는 대근육 운동기구
2. 유아를 위한 실내environment
3. 각 영역은 활동의 성격과 그 영역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정도에 따라 구성 배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