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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사회] 타이포그래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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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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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투적인 해결은 어떤 의미에서 실패나 다름없기 때문에 새로움을 찾으려는 實驗(실험)적 탐구 자세는 모든 디자이너들이 늘 갖추고 있어야 할 필수 사항이다.
4. 맺음말 - 사회에 말을 건네는 타이포그래피 3. 감상하는 예술로서의 타이포그래피

마이클 보몬트. 1994. 『TYPE & COLOR : 글자 운용의 창조력』. 디자인하우스.

예술과사회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문자 시각디자인 / 원유홍 외. 2004.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 안그라픽스.
엘렌 럽튼 외. 2002.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리포트』. 디자인하우스.


이미 앞에서 제시된 <그림 3>이나 위의 <그림 7>같은 타이포그래피의 경우에는 우리가 방금 살펴본 ‘읽히는 문자로서의 타이포그래피’와는 사뭇 다른 양상을 드러낸다는 것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따 이러한 타이포그래피들은 정보전달의 목적은 거의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심미적이고 개성 넘치는 ‘작품’으로 보는 것이 차라리 수월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實驗(실험)의 의미는 시각적 대상을 표현하는 새로운 가능성, 그리고 그 상황에 대응하는 인간의 잠재적 감성을 연구하는 것에 아주 합당하게 부응한다. 타이포그래피가 관여하는 영역은 시각적 환경이 허락하는 상황이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러므로 각각의 얼굴이 지닌 시각적 속성 이나 history(역사) 성 등을 고려하여 타입이 갖고 있는 고유한 형태감과 ...
김현미. 2000. 『신 타이포그래피 혁명가 얀 치홀트』. 디자인하우스.

예술과사회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문자 시각디자인 / 원유홍 외. 2004.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 안그라픽스. 김진홍 외. 2003. 『타이포그래피』. 법서출판사. 에릭 슈피커만 외. 2003. 『타이포그래피 에세이』. 안그라픽스. 얀 치홀트. 1993. 『타이포그라픽 디자인』. 안그라픽스. 마이클 보몬트. 1994. 『TYPE & COLOR : 글자 운용의 창조력』. 디자인하우스. 김현미. 2000. 『신 타이포그래피 혁명가 얀 치홀트』. 디자인하우스. 롭 카터. 1998. 『편집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안그라픽스. 칼 스완. 2003. 『언어와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북스. 김두식. 1993. 『신문. 잡지. 단행본 레이아웃 분석』. 도서출판 타래. 엘렌 럽튼 외. 2002.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리포트』. 디자인하우스. 타이포그래피 그리고 웹. http://typography.bizarre07.com 디자인 포탈 정글 사이트. http://jungle.co.kr 한경섭 씨의 타이포그래피 사이트. http://jindalee.com.ne.kr 스위트 타이포그래피. http://vitaminco.com.ne.kr (예술과 사회)
스위트 타이포그래피. http://vitaminco.com.ne.kr (예술과 사회)
타이포그래피 그리고 웹. http://typography.bizarre07.com
2. 읽히는 문자로서의 타이포그래피


[예술과 사회] 타이포그래피



순서
예술과사회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문자 시각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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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포탈 정글 사이트. http://jungle.co.kr

칼 스완. 2003. 『언어와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진홍 외. 2003. 『타이포그래피』. 법서출판사.
김두식. 1993. 『신문. 잡지. 단행본 레이아웃 分析』. 도서출판 타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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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 Typography? What? Why?
에릭 슈피커만 외. 2003. 『타이포그래피 에세이』. 안그라픽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감상하는 예술로서의 타이포그래피
얀 치홀트. 1993. 『타이포그라픽 디자인』. 안그라픽스.
한경섭 씨의 타이포그래피 사이트. http://jindalee.com.ne.kr

다.
설명

롭 카터. 1998. 『편집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안그라픽스.
타이포그래피의 임무는 필자가 전달하려는 사고와 영감 그리고 상상력을 아무런 손상 없이 온전히 전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것을 위하여 수 세기동안 갈고 닦아온 관례(rule)는 實驗(실험) 타이포그래피에서는 철저히 깨지게 된다 이러한 타이포그래피의 전승적 관례<그림 1> TYPEFACE. 인종이 다르고, 민족이 다르고, history(역사) 와 생업이 다른 상황에서 얼굴이라는 테마는 매우 다양한 발상과 디자인을 탄생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타이포그래피는 일종의 實驗(실험)적 정신을 내포하고 있는데 實驗(실험)적 자세는 사실상 모든 디자인을 이끄는 전제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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