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讀後感] 김동리의 무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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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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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 <혈저부족> <역마> <형제> <인간 동의> <흥남 철수> <실존무> 등은 종래의 토속적이고 한국적인 특성을 인류적 편성으로 종래의 한국적 인간상을 보편적 인간상으로, 한국 현실을 세계적 현실로 확대코자 한 노력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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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936년에 서정주, 김달진 등과 <시인부락> 동인으로 참여하여 <나긴 밤에 났지만> <행로음> <구강산> 들을 발표하여 시인으로서도 재능을 인정받았다. 1934년 <조선일보>에서 시 <백로>가 입선하여 등단하였고, 초기에는 시인으로 활동하였다. 1935년 단편 <화랑의 후예>가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1936년 <산화>가 <동아일보>에 당선되어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했으며, 토속적, 신비적 세계에서 출발하여 人生(인생)의 근원적 의의를 탐구하는데 주제를 두었다.
설명
1930년대 말에는 신세대의 이론적 대변자로서도 활동하고, 광복 후에는 평론, 소설을 통해 순수 문학을 옹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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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김동리 - 무녀도.
김동리는 소설가이자 평론가이며 본명은 시종이고 경북 경주에서 출생하였다. 좌․우익의 정치적 격변, 한국 전쟁 등의 현실을 배경으로 그의 작품의 성격도 변화를 보인다.[고소설讀後感] 김동리의 무녀도
그의 초기소설 <황토기> <무녀도> 등은 토속적, 샤머니즘적, 비현실적 제재에서, 자신의 생명 자체에서 파악한 인간 생명의 신비함과 삶의 허무를 추구하여 신화적 세계에 칩거한 작가의 문학 세계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