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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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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21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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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 인성론을 완성한 인물은 朱熹였다.
惡에 대한 형이상학적 정당화 시도 위해 일상사를 넘어 실재 자체를 문제시해야 한다.

朱熹는 기질지성의 개념(槪念)을 통해 先儒들의 理論을 보완 완성하였다.
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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惡의 철학적 定義(정이)는 어렵더라도 일상에서 善 못지않게 존재한다.
‘氣質之性’이란 개념(槪念)의 창시자는 張載였지만
유가에서 기본 문제는 善이며, 惡은 부차적인 즉 선의 결핍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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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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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따라서 주희의 ‘氣質之性’ 만을 논구하려고 한다.
천하 만인과 만물은 天命에 의해 타고난 天性을 지니며 그 性은 善하다.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요약하면 악에 대한 제반 입론들은 적극적인 해답을 내놓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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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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儒家의 궁극의 기원은 天이며, 따라서 儒道는 天道이다.

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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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여기서 정립된 것이 송대 신유학자들의 ‘氣質之性’이었다.



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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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에서 惡의 문제는 무엇보다도 人性과 관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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