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30 20:39
본문
Download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hwp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인기의 각 시기에 나타나는 變化를 연령으로 구분하거나 개념(槪念)화하는 것은 최상의 방법이 아니라고 지적한다.
2) 사회심리학적 발달理論의 characteristic(특성)
아동기와 청년기는 여러 심리적 characteristic(특성)이 형성되고 획득되는 반면, 성인기는 획득된 characteristic(특성)이 단순히 유지되거나 쇠퇴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1) characteristic(특성)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설명하고~
(8) 성인 중기 절정 人生구조(55∼60세)
(5) 동조자 단계
2) 자아발달理論의 characteristic(특성)
(1) 전 사회적 단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에릭슨의 성인기 발달理論
(4) 성인 초기 결정人生구조(33∼40세)
(1) 성인 초기 전환기(17∼22세)
<목 차>
(2) 성인 초기 초보 人生구조(22∼28세)
(3) 30세 전환기(28∼33세)
(5) 성인 중기 전환기(40∼45세)
(6) 성인초기 : 친밀감 대 소외
3) 자아발달理論의 발달 10단계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7) 50세 전환기(50∼55세)
(2) 성인기 발달을 설명(說明)하는 관점
(9) 자율적 단계
(8) 개인적 단계
(3) 놀이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1) 유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성인학습, 성인발달,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학과, 방통대
3) 사회심리학적 발달理論의 발달 8단계
(2) 공생단계
1. 성인기 발달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설명
둘째, 성인후기부터 나타나는 노쇠(decline)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아동기와 청년기 발달을 설명(說明)하는 도식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3671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3/%5B%EC%84%B1%EC%9D%B8%ED%95%99%EC%8A%B5%20%EB%B0%8F%20%EC%83%81%EB%8B%B4%EB%A1%A0%20%EA%B3%B5%ED%86%B5%5D%20%EC%97%90%EB%A6%AD%EC%8A%A8(-3671_01_.jpg)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3671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3/%5B%EC%84%B1%EC%9D%B8%ED%95%99%EC%8A%B5%20%EB%B0%8F%20%EC%83%81%EB%8B%B4%EB%A1%A0%20%EA%B3%B5%ED%86%B5%5D%20%EC%97%90%EB%A6%AD%EC%8A%A8(-3671_02_.jpg)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3671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3/%5B%EC%84%B1%EC%9D%B8%ED%95%99%EC%8A%B5%20%EB%B0%8F%20%EC%83%81%EB%8B%B4%EB%A1%A0%20%EA%B3%B5%ED%86%B5%5D%20%EC%97%90%EB%A6%AD%EC%8A%A8(-3671_03_.jpg)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3671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3/%5B%EC%84%B1%EC%9D%B8%ED%95%99%EC%8A%B5%20%EB%B0%8F%20%EC%83%81%EB%8B%B4%EB%A1%A0%20%EA%B3%B5%ED%86%B5%5D%20%EC%97%90%EB%A6%AD%EC%8A%A8(-3671_04_.jpg)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3671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3/%5B%EC%84%B1%EC%9D%B8%ED%95%99%EC%8A%B5%20%EB%B0%8F%20%EC%83%81%EB%8B%B4%EB%A1%A0%20%EA%B3%B5%ED%86%B5%5D%20%EC%97%90%EB%A6%AD%EC%8A%A8(-3671_05_.jpg)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3) 충동적 단계
(8) 노년기 : 통합감 대 절망감
Ⅲ. 結論
(6) 성인 중기 초보 人生구조(45∼50세)
[放通大(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① 획득과 상실
<서지사항>
1) 사회심리학적 발달理論
(10) 통합적 단계
2) 성인기 사계절 理論의 characteristic(특성)
에 대한 放通大(방통대) 과제課題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실제로 성인기의 발달은 획득과 상실을 동시에 내포하는 과정이다.
5.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4) 자기보호단계
Download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hwp( 35 )
4. 로에빙거의 성인기 발달理論
1) 자아발달理論의 개념(槪念)
첫째, 발달적 變化의 원인으로서 연령이 이전의 시기보다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한다.
1) 성인기 사계절 理論
2) 레빈슨 발달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다.
Ⅰ. 서론
1. 성인기 발달
2) 성인기 발달모형
과제課題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5) youth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
순서
(9) 성인 후기 전환기(60∼65세)
(2) 아동초기 : 자율성 대 수치감
(6) 자기 자각적 단계
3. 레빈슨의 성인기 발달理論
참고data(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3) 성인학습에 성인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에릭슨 발달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7) 성인기 : 생산성 대 자기침체
Ⅱ. 본론
Ⅱ. 본론
(7) 양심적 단계
3) 로에빙거 발달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3) 성인기 사계절 理論의 발달 9단계
다양한 data(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성인기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활습관에서 풍토에 이르기까지 보다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必要性)이 있음. 성인기 발달의 이러한 특징을 맥락주의(contextualism)라 지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