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민속의 형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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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1 23: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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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제석궁은 음식을 보내주는 천계임과 동시에 부처의 어금니를 보관하는 불계이기도 하다. 그런데 등장하는 세계는 ‘제석궁’ ‘인간계’ ‘大內’의 세 종류이다. 그곳은 천신과 부처가 혼재하는 세계이다.
제석궁에 대응하는 세계는 인간계와 대내라고 하는데 인간계는 궁극적으로 왕실을 향하고 있다아 초기의 제석신앙이 불교 일반과 마찬가지로 왕도에서 먼저…(생략(省略))
다.
부처의 이를 당나라의 궁궐안에 봉안해 두었다는 의상법상의 이야기(p.58참조)에는 신라인이나 고려인의 제석관이 담겨 있다고 보아도 옳을 것이다.한국불교민속론-제석 , 한국불교민속의 형성론생활전문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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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석신앙을 중심으로에 대한 글입니다.
위의 기록은 제석천이 민중들의 환영속에서 불교의 호법신으로 수용되는 기록이라고 할수 있겠으나 그것보다는 제석이 하늘에서 땅으로 강림하는 강신의 형태를 띠고 있다는데 주의해 볼 필요가 있다아 흥미롭게도 ‘天帝’ ‘帝’ ‘天’을 ‘帝釋’과 동의어로 사용하고 있다아 일연의 혼동이거나 아니면 《삼국유사》가 쓰여질 당시에 이미 혼용이 일어날 정도로 제석신앙이 상당히 진전되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겠다.한국불교민속의 형성론






제석신앙을 중심으로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