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槪念과 탐구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3 22:10본문
Download : 과학의 개념과 탐구학습.hwp
초등과학 교육과정은 개념(槪念)체계와 탐구과정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연구되고 있다아
(1)개념(槪念)의 의미와 종류
- 커스란 : 물체나 과정, 현상, 사건들을 characteristic(특성)에 따라 나누었을 때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characteristic(특성)
- 분류적 개념(槪念)(곤충), 상호관계적 개념(槪念)(힘), theory 적 개념(槪念)(원자)
- 공통적 characteristic(특성)
·개념(槪念)은 개인이나 집단이 갖는 아이디어이며, 상징적 표현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연속적으로 존재
·경험한 결과로 생긴 것으로서 일반화
·많은 경험을 포함하는 추상적 사고의 결과
·사실들 또는 상징적 사실들의 상호 관계성 내포
·반드시 물리적 경험에 기초를 둔 것은 아님
·본질적으로나 실제적으로 고유한 것은 아님
·현실의 사실적 영상은 아님
·참도 아니고 거짓도 아니며, 적당하냐 부당하냐에 판단 근거를 둔다.




순서
과학의 개념과 탐구학습에 대한 교수방법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 혼용되는 용어
·관념 : 개념(槪念), 개인개념(槪念), 구인을 총칭 포괄적
·개인개념(槪念) : 개인적인 의미를 가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change(변화)되거나 개인에 따라 의미 change(변화). 주관적. 개인개념(槪念)의 의미가 분화되어 개념(槪念)이 됨
·구인 : observation될 수 없으나 observation되는 속성이나 조작적 定義(정의)에 의해 표현될 수 있는 개념(槪念). 표시도구로 취급되며 매개변인으로 불리기도 한다.
과학의 槪念과 탐구학습
과학의 槪念과 탐구학습에 대한 교수방법에 관련되어 쓴 글입니다. (ex. 순간속도)
(2) 과학의 개념(槪念)형성
① 방법 : 여…(省略)
,자연과학,레포트
설명
레포트/자연과학
Download : 과학의 개념과 탐구학습.hwp( 28 )
다.5과_ , 과학의 개념과 탐구학습자연과학레포트 ,
5과_
1. 과학의 개념(槪念)
자연과학은 자연의 사물, 현상, 사건 등의 observation과 측정(測定) 에서 나온 데이터를 수집하고 요약하는 과정에서 일정성을 찾아 과학적 지식이라는 개념(槪念)체계로 발전하여 왔다.
·5가지 초보적 관계성을 가짐 (인간, 사실, 다른 개념(槪念), 개념(槪念) 체계, 과정)
·사물을 예상 해석하는데 유용
·임의의 영역에서 형성된 개개의 개념(槪念)은 개념(槪念) 형성 시대의 culture적 패턴에 의하여 결정됨
·임의의 영역에서 형성된 개개의 개념(槪念)은 culture적 패턴에 의해서 결정됨(culture가 변하면 주어진 개념(槪念)의 의미와 같이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