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전자산업의 성공요인과 앞으로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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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1 13: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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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이 기간동안 삼성전자는 日本 의 경쟁업체들이 투자를 축소하는 와중에도 오히려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확고부동의 시장지위를 확보했다.
전자산업의 성공요인과 앞으로의 방향
2. 국내 전자산업 생존전술
전자산업은 기술의 발전속도가 빠르고 기술력이 없으면 사업을 지속하기 어렵다. 90년대 중반 DRAM 경기가 침체국면에 빠졌을 때 삼성전자만 흑자를 유지하였다. 재미있는 것은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현대전자보다 많았지만 전체 DRAM 생산개수(64메가 DRAM 기준)는 현대전자보다 적었던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국내 전자업체들이 1등 사업을 적극육성하여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어떤 것이 있을까? 국내외 업체들의 동향 analysis을 통해 다음과 같이 대략 6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회사전체로 약 23%의 매출액대비경상이익률을 달성했으며, 반도체 부문의 경우 50 %를 상회하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무엇보다도 삼성전자의 경영성과는 호황기보다 불황기에 더욱 빛이났다. 특히 대부분의 사업영역에서 1등이 아니면 미래를 보장받을 수 없다.
2000년도 세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에서는 노키아가 약 30%에 이르는 경이적인 시advantage(장점) 유율을 기록했다. 반면 알카텔, 모토로라, 에릭슨, 지멘스 등 2위 ∼5위 업체들 모두 적자 탈피에 급급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등의 중요성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매출액과 특히 경상이익의 극명한 차이는 1등의 위상을 충분히 說明(설명) 해주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D R A M 메이커인 삼성전자는 작년에 약 34조원의 매출액과 8조원의 경상이익을 달성했으며, 특히 DRAM 부문에서만 약 6조원 정도의 막대한 경상이익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된다. 특히 노키아의 순이익은 전년대비 53%증가한 39억유로(약 4조6천억원)로 매출액대비 순이익률은 13%에 이르렀다. 1등은 대부분의 업체들이 고전하는 불황기 속에서도 안정된 수익을 거두면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도 한다.
(1) 니치전술을 버려라
대다수의 국내 전자업체들에게 있어서 그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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