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개념(槪念)과 발달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00:43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_3202408.hwp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이들은 각각의 입장에 따라 사회가 교육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省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이란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공학기술레포트 ,






레포트/공학기술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_3202408.hwp( 24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이란
교육사회학의 개념(槪念)과 발달과정에 대상으로하여 정리(整理) 하였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땡큐. ^^
,공학기술,레포트
순서
교육사회학의 개념(槪念)과 발달과정
설명
다. 반면 성년식 관념은 위 입장들보다는 약간 느슨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전제한다.
1. 교육사회학의 관념
2. 교육사회학의 발달 과정
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 工學적 관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變化’를 의미(정범모의 <교육과 교육학>)
인간의 행동變化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회에서 통용되는 내용, 이념’등으로 전제하고 있따
•성년식 관념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을 의미(피터즈의 <윤리학과 교육>)
• 사회화 관념 :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시키는 것’(뒤르껭의 <교 육과 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
위의 정이들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 의미를 연구하여 볼 수 있따 사회화 관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적 고려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교육 기관은 사회 제도의 주요 特性을 소규모로 축소한 복제의 형태일 뿐이라고 보고 있따 工學적 관념의 경우에 명시적으로 사회와의 관계를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회화의 관념에서 전제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