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로서의 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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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2:5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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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공적인 삶은 제자들을 받아들이고 교육시키는 것으로부터 스타트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이후 교육은 서거 직전까지 그의 생활의 불가결한 일부가 되었다. 오히려 그는 이상주의자이자 개혁주의자로서의 면모를 갖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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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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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로서의 공자의 업적에 대해 설명한 글입니다. 정치 권력의 분배는 종법이라는 세습의 원리에 근거하고 그 범위도 지배 씨족 내부에 한정되어 있었다. 이것이 공자의 덕치주의이다.
당시의 정치 체제였던 봉건제도에 대한 공자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긍정적이고 보수적인 것이었다. 더욱이 그의 정치적 이상 실현이 학습 및 교육을 통하지 않고는 불가능한 것이어서, 그에게는 교육과 정치가 논리적이고 필연적인 관련을 맺고 있었다.
군자정치론이란, 당시의 표현으로는 ‘거현’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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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로서의 공자
교사로서의 공자의 업적에 대해 설명한 글입니다. 그의 정치론은 ‘이상적인 정치사회의 질서란 최선의 인간이 다스릴 때 달성될 수 있다’였다. 공자 자신은 덕치를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을 군자라고 표현했으므로 덕치주의는 군자정치론인 셈이다. 그가 단순한 현상 유지를 지지한 것은 결코 아니었다. ‘거현’은 이런 혈연적 한계를 돌파하여 지배층의 가장 저변에 자리잡고 있던 ‘사’ 계층에게 정치 권력을 개방할…(생략(省略))
교사로서의공자-업적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