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교육학개론 정리(整理) 노트 / 교육학개론 정리(整理) 노트 1. 교육의 槪念 (1) 조작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03:25본문
Download : 교육학개론 정리노트.hwp
설명
순서
교육학개론 정리(整理) 노트 1. 교육의 槪念 (1) 조작적 definition 1) 교육 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사범교육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1. 교육의 개념 1 조작적
Download : 교육학개론 정리노트.hwp( 25 )
교육학개론 요약노트 . 교육의 concept(개념) (1) 조작적 정이 )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이하는 방식) 정범모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變化(변화)` )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變化(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 (2) 조작적 정이의 한계 )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인지 아닌지 판단 ) 變化(변화)될 행동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제시 못함 (3) 규범적 정이 ) 교육활동 자체 속에 들어있는 바람직한 가치와 그 가치를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본 적인 기준을 분명히 드러내는 정이 방식)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모두 가치있는 것이어야 함을 강조 ) 교육은 가치있는 내용(합리적 사고와 지적 안목)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전달된 상태`) Peters의 교육판단 기준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 (4) 규범적 정이의 한계 )교육 그 자체에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이하기 때문에 교육을 상당히 좁게 봄 (5) 기능적 정이 ) 교육 활동 그 자체의 의미나 목적에 의해 정이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규정하는 방식)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을 정이하는 방식 ) 교육은 보다 나은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것` `교육은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한 수단`, `교육은 경제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을 위해 필요한 수단` (6) 기능적 정이의 한계 ) 우리 사회에서 교육을 규정하는 가장 보편화된 정이 방식) 교육 활동 자체의 가치나 의미를 훼손할 가능성 ) 교육을 교육이 아닌 다른 활동으로 변질시킬 가능성 . 교육과정 (...





[사범교육] 교육학개론 정리(整理) 노트 / 교육학개론 정리(整理) 노트 1. 교육의 槪念 (1) 조작적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1. 교육의 개념 (1) 조작적 정의 1) 교육 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