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文化(culture) 사회와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3 17:44본문
Download : 다문화사회와 교육.hwp
1) 내용
이에 따라 유아들은 文化적 다양성에 노출되었음. 또한 우리나라의 교사와 부모 모두 다文化 교육의 피료썽을 인식하고 있으나, 민족의식과 외국인을 지양하는 사회적인 이유로 그러한 인식이 유아들에게 교육으로써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고 있음. 이에 비추어 볼 때, 유아 교육 기관에서는 유아가 속한 단일 文化뿐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文化를 편견 없이 수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는 다文化 교육 호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
- 다文化가족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
- 다文化 이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부족
- 교육지원대책의 마련
(2) 상호 의존성
- 다文化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배우는 이중언어 교육 강화
- 다文化학생 진로·진학 지도 강화
레포트 > 기타
- 다文化가족정책위원회의 설치
다文化(culture) 사회와 교육
타인들과 상호 의존하여 서로 돕고 살아야 함을 이해하도록 함, 상호갈등을 조정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미래 글로벌 시민(市民)으로서의 긍정적인 관계로 발전해 나가는 내용을 포함
- 한국어 교육과정(KSL) 도입 및 기초학력 책임 지도 강화
- 다文化가족지원센터의 설치·운영
- 다文化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올바른 인식이 부족
비록 언어와 신체, 몸짓이 달라도 서로 존중하며 함께 교류하여 살아나가야 한다는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함, 고정관념과 편견을 배제하여 상호존중하며 이해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함
결혼이민자뿐만 아니라 외국인가족을 모두 포함하는 다양한 文化적 환경이 공존하고 있는 형태. 넓은 의미로는, 한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소수자 집단이 표출하는 다양한 文化적 특성(特性)
2) 내역
다文化(culture) 사회와 교육
넷째, 현재에도 우리나라 정부와 내국인들의 다文化정책에 대한 관심은 다文化가족을 중심으로 온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다文化 이해교육이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있지 않아 실시에 어려움
.
.
- reality(실태) 조사
2) 피료썽
둘째, the twenty-first century는 세계화라는 사회적 alteration(변화) 가 있었음
3) problem(문제점)
다文化(culture) 사회와 교육
주제를 중심으로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의 文化에 대해 비교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 이를 통해 다양성을 이해하고 文化적 가치를 존중하도록 함
다문화사회와 교육
첫째, 현재 한국 사회는 다양한 인종의 유입과 함께 文化적으로 다원화되어가고 있음
둘째, 이민자의 출산국가가 대부분 주변 아시아 지역에서 유입되고 있으며, 노동자 유입과 결혼이민자 유입 모두 경제적 동기에 기인
첫째, 우리 사회의 외국인 인구는 큰 폭으로 증가하였지만(1995년 0.27% → 2008년 1.8%) 주요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전체 인구에서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은 수준


셋째, 농어촌 지역에서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한국인 남편과 외국인 아내로 구성되는 다文化가정이 증가
2) 특징
순서
다文化(culture) 사회와 교육
Download : 다문화사회와 교육.hwp( 52 )
1) 주요 다文化 정책 (교재 174~176p 참고)
하지만 단일 민족으로 구성된 우리나라는 다文化교육이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文化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 의 개발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음. 이러한 이유로 현재 다文化 가definition 자녀들과 그들의 부모들은 교육현장에서 소회되어 방치되고 있음. 따라서 이들에 대한 교육복지대책과 함께 글로벌 인적자원으로 육성하는 방향의 다文化 교육이 필요
설명
- 일반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지원 강화
- 다文化가족지원사업 전문 인력의 양성
- 다文化 가정 자녀가 학교생활에 쉽게 適應하기 어려움
Ⅱ. 다文化 교육
- 다文化학생 공교육 진입 지원을 위한 예비학교 및 다文化 코디네이터 운영
- 다文化 가정 자녀의 우리文化에 대한 체험 기회가 부족
- 다文化 가정 자녀의 언어 능력 부진을 해소할 보충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노력이 부족
다문화사회와 교육 다문화사회와 교육 다문화사회와 교육 다문화사회와 교육 다문화사회와 교육 다문화사회와 교육
- 다文化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
다文化사회와 교육
다文化(culture) 사회와 교육
- 다文化 교육에 필요한 교재 및 호로그램이 부족
.
(3) 친밀감과 존중감
Ⅲ. 다文化교육정책
(1) 다文化의 이해
다文化(culture) 사회와 교육
다文化(culture) 사회와 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