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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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09:1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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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위주교육을 해결하
고자 政府 차원에서 중학교 무시험제와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 그리고 무
수한 대학입시체제의 change(변화)를 시도하였지만 입시위주교육은 조금도 완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심각한 모습으로 확대 재생산되었다. `대학망국론`
`과외망국론` 등의 언표에서 보듯 교육은 한 국가를 취청하게 할 정도로
effect력이 켰다. 이를 보면 우리의 교육열은 대
체로 출세 지향적 학력(벌)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따
따라서 한국사회에서 학력(벌)은 사회생존권을 위한 기회의 제공과 관련
된다 한국사회에서 낮은 학력(벌)은 원하는 지위와 신분에 도달할 수 있는
사회적 기회가 차단될 가능성이 크기 매문이다. 학력(벌)은 사회적 지
위와 신분을 나타내는 실질적 준거이며, 사회적 차별의 강력한 기제다.
일제강점기에서 지금까지 끊임없이 입시위주교육이 성행한 것은 `현대
판 사회적 혈통주의` 를 상징하는 학력(벌)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따 한국
사회에서 학력(벌)은 사회적 구별 짓기의 신분적 상징체이며 , 사회적 능력
의 대리 지표라 할 수 있따 또한 경제적 자본, 사회적 자본, 文化(culture) 적 자본,
상징적 자본을 포괄하는 만능의 사회적 자격증이다. 어두운 시대의 교
육은 사회적 희망의 원천이었지만, 교육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학생과 학
부모들을 억누르는 기제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교육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지 않으면, 앞으로도 문
제들은 질적 변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로 변모하여 우리에게 상당한 부담감
을 줄 것이다.
한국의 교육문제는 처방을 할 때마다 면역체계가 형성되어, 새로운 형태
의 질적 변이를 하였다. 시대별로 관통한 다
양한 교육문제도 입시위주교육의 파생체와 같다. 이처럼 한국교육은 야누스적 속성
을 가지고 있따 한국교육의 야누스적 속성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것은 동
일한 뿌리에서 파생된 두 개의 얼굴임을 알 수 있따
근대학제가 도입된 한말과 일제강점기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교육문재는 바람 잘 날이 없을 정도로 끊임없이 지속되어 왔다. 사회적 기회가 차단되면
사회생존권과 직결된다 이 점에서 보면 한국의 교육문제는 교육적 차원을
벗어난 사회문제가 되며 `교육생존권=사회생존권`이라는 등식이 성립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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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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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課題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진단과 한국 교육정책 project
*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project
1. 한국 교육문제의 진단
한국에 있어서 교육은 빛과 그림자의 역할을 해 왔다. …(drop)
,인문사회,레포트
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課題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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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
력(벌)주의는 교육의 도구적 교육관인 출세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따
실제 김주후(2005: 56)의 한국 교육열의 特性에 대한 연구에서 20개 문
항의 순위를 보면, 1위는 `학력이나 학벌을 자녀들에게 갖게 하려는 부모
의 욕망`, 2위는 `자녀애와 출세욕구의 결합체로 구성된 교육분야의 동기
체제` ,3위는 `입신출세에 필요한 학력이나 학벌을 추구하려는 동기나 욕
망`, 4위는 `자녀교육에 적용하는 학부모의 강한 심리적 에너지, 5위는
`교육을 통한 신분상승 욕구`로 나타났다.
한국의 교육문제는 history(역사) 적으로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표출되어 왔다.
그러나 시대를 관통하면서 일관되게 나타난 교육문제가 있는데, 그것은 입
시위주교육이었다. 암식 교육, 비인간화 교육, 사교육비 부담, 조기유학
은 입시위주교육이 빚어낸 교육병리현상에 불과하다. 이는 어떤 강력한 항생제도 잘 듣지 않는 한충 진
화된 슈퍼 바이러스 형태로 나타났다. 사회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그 기반이 되는 교육에서 먼저 생존해
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교
육문제는 교육적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차원으로까지 심각하게 받아들여
지고 있따 해방 이후 지금까지 政府 차원에서 이러한 교육문제를 해결하
려고 끊임없는 노력을 해 왔지만, 그릴 때마다 오히려 심각한 양상으로 변
모하여 이어져 왔다.
한국의 교육문제는 해방 이후에는 우골탑과 고등교육유민, 1960년대에
는 무즙과 창칼 波動, 1970년대에는 과열 과외와 재수생 증가, 1980년대
에는 학력 인플레이션과 고액 과외, 1990년대 이후에는 조기교육과 기러
기 아빠 등으로 변모하면서 우리 사회를 요동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