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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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30 13: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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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서화협회는 文化주의, 개량주의를 견지하긴 했다지만, 일제체제하에서 구조적 한계속에서 안일한 전통고수나 신미술文化 보급과 같은 그들의 기치는 당대의 history적 인식에 기반한 운동은 아니었다고 봐야 옳다.
이 당시 서양화가들의 중요한 데뷔 절차는 鮮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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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30년대의 상황.
2. 30년대의 화풍들의 성향.
3. 1940년대 미술.
1. 1930년대의 상황.
우리나라 현대미술 초기에 있어서의 본격적인 미술이 전개된 시기로 이 시기에 많은 유학생들로 이뤄진 작가들이 활동하는등 질적 양적으로 팽창되던 시기였다. 협전이 친목중심의 그룹전이었던데비해 선전은 엄연한 시상제도가 있었고, 무엇보다 당시의 지배층(日帝)의 엄호와 지원하에 있었다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이고 무시못할 등단 절차였던 셈이다. (* 김인승, 이인성, 심형구를 일컬어 선전 3인방이라고 불린다.
cf. 하지만 선전의 반대편에 자리한 협전의 경우도, 기실 투철한 민족주의나 반일정서에 기반했다고 할 수는 없는것이, 해방이후 고희동이 이끄는 [ 조선 미술협회 ]는 이승만정권의 비호하에 화단을 정권을 장악하다시피 하기때문이다 문제는 고희동이 이끈 서화협회가 바로 [조선 미술협회]의 전신이라는 것이다.
2. 30년대의 화풍들의 성향.
① 아카데미 미술.(선전을 중심으로 한 인물화와 누드)
20년대초부터 기반을 다진, 선전의 아카데미즘은 안일한 소재주의, 판에 박힌 양식의 복재라는 폐악을 가져온다.)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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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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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예체능
다. 도리어 이러한 관료중심의 미술이나, 아카데미즘의 관념주의(형식주의)의 반대편에는 30년대 중반 자취를 감추고 만, `KAPF`를 고려해야 한다. 이들이 지향하는 소재는 보통 소위, `여인좌상`으로 대표되는 인물화와 누드이며, 이같은 틀에 박힌 소재를 통해 그나마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라고 한다면, 입체감에 대한 지향과 3차원적 표현, 인물에 대한 사실적 접근(표현)등을 들 수 있따
事例: 김인승의 대표적인 인물화들을 들 수 있따 그는 꾸준히 선전에 출품하게되고, 보통 `선전귀족`으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이는 뒤에서 향토색논의와 더불어 거론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