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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경영정보시스템]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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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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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경영정보시스템]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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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관하여

목 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관념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술체계(종류)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事例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관념
지난 88년 제록스 팔로알토연구소(PARC)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하였으며 이 관념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環境(환경) 전반(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이것이 사용자에게는 컴퓨터로서 겉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環境(환경) 내에 效果(효과)적으로 심어지고 통합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사용자가 누구인지 컴퓨터를 통해 내가 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인식을 시켜주어야 한다. 이것은 사람에게 친근한 형태로 출력을 해주고(음성, 이미지, 데이터, 화면상으로, 종이상으로) 입력역시 손쉬운 방법으로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 하나는 사용자가 컴퓨터라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서도 언제, 어디서나 도처에 존재하는 컴퓨터(작고, 대상에 맞는 특수한 기능을 보유)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데 있다 즉 사람들이 생각하고 하고 싶은 일을 일정한 물리적 소프트 웨어의 시스템과 하드웨어의 시스템을 통하여 원하는 시간에 접속하여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2) 하드웨어 기술
누구라도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서비스를 받을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늘어나는 정보에 따라 이를 지키기 위한 보안 기술은 필수적이다.(음성, 필기 등). 또한 네트워크상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스토리지 기술과 모바일 기기의 전원을 공급하는 전지 기술역시 여기에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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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림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관념도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술체계(종류)
유비쿼터스 실현을 위해 필요한 기술은 4가지로 분류된다
1) 기초기술(인증과 보안)
어디서든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環境(환경)에서 가장 필요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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