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삶 그자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14:47본문
Download : 문학은 삶 그자체.hwp
최서희 - 최치수가 별당아씨의 소생이자 최씨 집안의 마지막 핏줄. 어린 나이에 육친을 잃고 고아가 된 후, 조준구에게 모든 재산을 빼앗기고 길상 등과 함께 용정으로 이주한다. 여기서는 그 파노라마의 중심에 서 있는 두 인물, 최서희와 김길상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본다. 이상현과의 은밀한 사랑을 냉정히 요점하고 하인 출신의 길상과 결혼하여 환국, 윤국 두 아들을 낳는다.“문학은삶그자체”2 , 문학은 삶 그자체인문사회레포트 ,
“문학은삶그자체”2
문학은 삶 그자체에 대한 글입니다. 윤씨부인이 비밀리에 남긴 금괴를 처분한 돈을 밑천으로 하고, 용정 대화재와 전쟁을 계기로 막대한 부를 이룩한다. 양현이를 윤국과 짝을 맺어 며느리로 맞이하고자 하는 집착이 양현의 거부로 좌절되고 길상의 재수감과 윤국의 학병 지원으로 서희의 한(恨)에는 또 다른 그늘이 생긴다. 그 무수한 인물들의 다양한 운명을 통해 개화기에서 해방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삶을 총체적으로 비추는 거대한 파노라마가 완성되는 것이다. 조준구에게 복수하고 고향으로 돌아갈 날을 준비하기 위해 이동진의 독립 운동 자금 요청을 거절하고, 일본인이 지은 절에 시주하기도 하는 등 일본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다. 몰락한 조준구에게서 집문서를 넘겨받음으로써 가문의 재건과 복수를 마무리한다. 대상인으로 용정에 자리를 잡아가면서도 몰락한 가문의 부흥과 귀향을 유일한 삶의 목표(goal)로 삼는다. 그러나 이러한 고통과 좌절은 그 동안 방어적이고 폐쇄적이던 서희의 가슴을 열…(skip)
순서
문학은 삶 그자체에 대한 글입니다. 이들이 각기 몸담고 있는 현실의 여러 층위의 얽힘에 의해 <토지>는 이념에서 풍속에 이르기까지 삶의 전체를 망라해낸다.
Download : 문학은 삶 그자체.hwp( 75 )
,인문사회,레포트
문학은 삶 그자체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Ⅰ.작가의 성장기와 작품에의 반영.
1. 불우했던 가정environment(환경) 과 성장기와 회의주의
2. 삶의 고통과 소설에의 승화
Ⅱ.질곡 진 운명과 격동기의 속에서 바뀌게 되는 작품의 경향.
1. 성장기를 바탕으로 한 초창기의 문학의 경향
1-1. 1950년대 박경리의 대표 장편- 표류도
2. 6.25의 상흔과 그 effect(영향)
2-1. 시장과 전장
3. 4.19와 시선의 확대
Ⅲ.토지-비극성에서 한으로.
1. 토지의 개괄적 의미와 의의
2. 토지의 내용
2-1-1. 인물도
2-1-2. 등장인물과 두 주인공- 최서희와 김길상
2-2. 줄거리
3.<토지>와 한국 근대사
4.『토지』속의 한(한)
4-1. 맺힘/풀림으로서의 한과 맺힘/삭임 으로서의 한
4-2. 1부: 평사리- 한을 ‘풀어’버릴 수 없고‘삭임’의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 을 양자사이의 긴장관계를 통해 제시함.
4-3. 2부: ‘풀림’의 지향이 서사의 축이 되면서 동시에 ‘삭임’이 최고도로 완성된 인물형상을 보여줌.
4-4. 3부: 한이 풀린 자리에는 허무만이 남아.
4-5. 4부: 그 이후
5.토지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
Ⅳ.결론
※참고자료(資料)
※작가 연보
2-1-2. 등장인물과 두 주인공- 최서희와 김길상
“토지>”의 인물들은 그들이 처한 현실 속에서, 그들이 품은 지향과 목표(goal)에 입각해서, 그들이 어쩔 수 없이 당하게 되는 쓰라린 좌절을 통해, 그리고 애정과 믿음, 혹은 탐욕과 배신과 복수의 드라마를 통해 자신들의 삶을 일궈나가면서 이를 통해 일제하 현실의 전체상을 그려 낸다. 공노인과 임역관의 중개로 빼앗긴 토지의 대부분을 회수한 뒤, 길상과 헤어져 귀국을 감행하고 진주에 자리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