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culture(百濟文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06:31본문
Download : 백제문화(百濟文化).hwp
백제의 文化(culture) 예술은 백제의 건국과 더불어 처음 되었겠지만 뚜렷한 data(資料)가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불교(佛敎)의 수용 이후부터 잡는 것이 보편적이며, 불교文化(culture) 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닌것이다 .
백제가 公式 적으로 불교를 받아들인 것은 고구려보다 12년 늦은 침류왕 원년(384)으로 동진(東晋)의 마라난타(摩羅難陀)에 의해서이다.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한성시대(漢城時代 : B.C.18~A.D.475년)의 중심지인 한성(漢城) 또는 위례성(慰禮城)은 현재 그 정확한 위치를 알 수는 없으나 대체로 풍납동 토성(風納洞土城)이나 몽촌토성(夢村土城)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두 성을 중심으로 한 가락동, 방이동, 석촌동 일대에는 무덤이 집중되어 있다 한성시대의 무덤으로는 돌무지무덤(積石塚), 널무덤(木棺墓), 돌널무덤(石棺墓), 독널무덤(甕棺墓), 돌방무덤(石室墳) 등이 있으며 특히 널무덤은 부여(夫餘)의 무덤양식과 연관되고, 돌무지무덤과 돌방무덤은 고구려 무덤양식과 같아 문헌의 온조설화(溫祚說話)에 나타나는 백제건국과 부여 및 고구려의 관련설을 뒷받침하고 있는 유구라고 하겠다.
한성시대의 금속공예(金屬工藝)에 관련되어는 불상과 마찬가지로 별반 알려…(skip)
레포트/인문사회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백제culture(百濟文化)
Download : 백제문화(百濟文化).hwp( 35 )
본 자료는 백제의 문화와 예술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백제문화cimous , 백제문화(百濟文化)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백제culturecimous
다. 서울 뚝섬에서 출토된 불상(佛像)은 중국(中國)에서 전래되었다는 설과 함께 고구려 광개토대왕과 연관시키고 있기도 하지만 이 시기의 백제 불상으로 보아도 무방하다고 판단된다된다.
본 資料는 백제의 culture와 예술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이 불상은 크기가 5㎝ 정도의 조그마한 금동불좌상인데, 얼굴을 앞으로 숙이고 어깨를 약간 굽힌 채 두 손을 결가부좌(結跏趺坐)한 다리 위에 깍지 낀 선정인(禪定印)을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몸이 앞으로 숙여져 참선하고 있는 고요한 분위기가 전신에서 물씬 풍기고 있는데, 미소는 부여 군수리 사지(軍守里寺址) 납석불좌상이나 신리(新里) 선정인 금동불좌상 등과 친연성을 가지고 있어 백제작이라 하여도 무방하리라 생각된다된다. 그 다음해에는 수도 한산(漢山)에 절을 짓고 10명의 백제 승려까지 배출하게 되었는데, 이 때 봉안한 불상이 수입불상이었는지 국산불상이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