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의 기업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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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14: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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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이 산업사회의 고도화 단계인 정보사회로의 진입을 앞둔 현시점에서 모든 경제 주체가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면서도 강제가 아닌 자발적으로 스스로의 행동을 규제함으로써 사회적 규범을 제시하는 경제윤리의 necessity need은 그 어느 때보다도 요청된다된다.
3. 정보사회의 의미 <<<
순서





1.요약 <<<
5. 정보사회의 기업윤리 <<<
설명
정보사회도 산업사회와 마찬가지로 시장경제를 경제운영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정보사회의 경제윤리는 기본적으로 시장경제의 틀 안에서 설정되어질 수 있다.
4. 정보사회의 기업윤리
시장경제의 가장 큰 특징은 시장 참여자들간의 경쟁이 보장되어지고, 시장정보가 가격기구를 통해 모든 경제 주체에게 정확히 전달될 수 있다면 시장에서 경제 주체들의 자발적인 거래에 의해 도달된 최종 상태는 경제적으로 가장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최고의 후생수준을 이룬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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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경제가 지난 30년간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 개개인의 잘살아보겠다는 의지와 함께 근면하게 일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었기 때문일것이다 근로자, 기업가, 공직자 모두 강한 성취욕을 갖고 열심히 일한 결과 경제성장의 측면에서는 괄목할 성과를 이루었지만 경제윤리나 경제질서의 차원에서는 아직도 시장경제가 요구하는 기본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된다된다. 따라서 정보사회의 기업윤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장경제에서의 경제윤리를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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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의 기업윤리
4.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경제 운용체계의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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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의 제기 <<<
다. 물론 이 과정에서 모든 경제 주체의 무질서한 사익추구(私益追求)가 용인되는 것은 아닌것이다 . 인간의 개인 이익 추구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현실에서 개인이 탐욕에 사로잡혀서 남에게 부당한 피해를 끼치면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를 흔히 목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