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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고와 아방가르드,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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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7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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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방가르드 회화가 노리는 비결정성은 표현 불가능한 것을 사건 그 자체로 드러내는 숭고의 미학에서 성취된다 그러나 아방가르드 예술이 예술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을 통해 그 의미와 실천 영역을 넓힌 것은 사실로 인정하더라도 대중과의 원활한 소통은 여전히 큰 문제로 남는다.

※ 주요어 : 숭고, 아방가르드, 비결정성, 포스트모더니즘



1. 여는 글

숭고하다는 것, 숭고의 미적 체험은 어떤 것일까.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미적 체험을 한다. 료따르의 입장은 포스트모던 문화와 관련해, 숭고의 미적 감수성을 매개로 아방가르드 예술을 정당화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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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고와 아방가르드,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료따르에게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 그 자체로 드러내는 것이다. 산길을 걷다 우연히 마주친 한 떨기 야생화에서, 밀레나 렘브란트의 그림 앞에서, 모차르트나 베토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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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숭고와 아방가르드,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다. 고대 로마의 롱기누스에 의해 처음 미학의 역사(歷史)에 등장한 숭고는 그 이후 오랫동안 미학의 관심 영역 밖에 머물다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 근대 미학의 요청에 의해 새로운 미적 범주로 자리 잡았고, 최근에는 포스트모던한 감수성의 문제와 관련하여 다시금 광범위한 관심을 끌고 있다아
이 글에서는 칸트 미학의 체계에서 숭고의 theory 이 어떻게 제기되는지 검토한 후, 료따르가 칸트의 숭고 theory 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아방가르드의 논리에 접목시켜 포스트모던의 예술론을 전개하는지를 살피고 있다아 료따르는 우리의 상상력과 지각 능력을 초월하는 자연 대상의 몰형식성이 마음 속에서 이성의 이념을 환기시키고, 이 이념의 부정적 표현으로서 표현 불가능한 것을 그 자체로 드러내어 숭고의 감정을 유발한다는 칸트의 숭고 theory 에서 아방가르드 정신의 싹을 발견하고 숭고를 포스트모던 문화의 감수성과 연결시켰다.레포트/인문사회

숭고의 concept(개념)은 고대 수사학에서 최초로 나타났으나 문화적으로는 근대 정신의 산물이다. 모든 현실이 허구화되고 파편화된 이미지로 분열된 포스트모던한 시대에, 숭고가 가진 무한성에 대한 미적 감수성이 이러한 기능을 충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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