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 시대 신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21:57
본문
Download : 명,청 시대 신사의 역할.hwp
감생은 국자감의 학생으로 명대에는 관직에 임명되기도 하는 등, 예비관료로서의 지위를 누렸다. 생원은 이에 홍무제 때부터 9품관에 준하는 특권을 국가로부터 부여받았다. 앞으로 서술에서 이들의 구분은 무시하겠다. 거인(擧人)은 향시(鄕試)에 합격한 사람으로써, 그들은 하급관리에 임명될 수 있는 자격을 지니고 있었다. 공생(貢生)은 예비관료와 民 사이의 경계를 긋는 지위로서, 국자감에서 공부를 더하게 하고 하급관리에 임명하기 위하여 선발한 초급 학위소지자를 말한다.명·청시대신사의역할 , 명,청 시대 신사의 역할법학행정레포트 ,
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요역우면특권(徭役優免特權)이었다.
신사층에서 가장 최고의 학위는 진사(進士)로서 수도에서 회시(會試)와 전시(殿試)를 통하여 진사가 될 수 있었으며, 그들은 자동적으로 중급의 관리에 임명되고, 관직 임용에 있어서도 최우선권이 가졌다. 이 우면권은 생원에게 경제적 이이과 함께 사회지위의 상승效果도 안겨주었다. 그러나, 15세기 중반에 와서 감생의 수가 많아지자, 그 이후로는 감생의 자격만으로는 관직에 오를 수 없었고, 때문에 더 이상 예비관료 집단이라고 보기 힘들어졌다. 그러나 15세기 중엽부터는 정치·사회질서에 이완현상이 나타나고 그것은 학위소지자의 사회적 계층이동에도 effect을 미쳤다. 이러한 특권은 종신토록 보장되는 것이었다. 생원은 주(州) 혹은 현(縣)에 설치된 관학에 입적된 관학생을 의미하는데 성적에 따라 국자감에 진학할 수도 있고 향시(鄕試)에 응시할 수도 있었다. …(drop)
레포트/법학행정
명,청 시대 신사는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명초에는 생원의 수가 중기이후에 비하여 훨씬 적었으며 이갑제 질서하에 사회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었고 미입사(未入仕)학위소지자의 약간의 축적도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인식되지는 않았다.
명초에는 국가나 사회에서 이들을 ‘신사’로 인식하지는 않았다. 이들은 학문면에서나 관리의 직무면에서나 능력이 인정되었다.
명·청시대신사의역할






명,청 시대 신사는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아
Download : 명,청 시대 신사의 역할.hwp( 38 )
,법학행정,레포트
명,청 시대 신사의 역할
설명
순서
(2) 신사의 형성
신사는 과거를 통해 학위를 취득한 학위소지자들로부터 처음 된다 이들은 정도(正道)집단이라하고 연납으로 학위를 취득한 이들을 비정도(非正道)집단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