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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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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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따돌림 받은 과잉행동아는 일반 아동보다 부정적인 경향을 띄고 활동 양이 많아졌으며, 말을 잘 하지 않고 협동성도 떨어졌으며, 혼자 노는 놀이를 더 많이 하였다.
ADHD아동과 일반 아동과의 놀이를 관찰한 연구에서 ADHD아동이 전체적인 놀이에 덜 참여하고 감각운동 놀이에 더 많이 참여하며, 행동 유형의 變化가 많고 또래와 경쟁하고 단체 행동에서 협동하지 않는다고 보고하였다. 이와 같은 ADHD아동의 부적절한 상호작용은 종종 또래가 싫어하고 거부당하게 되는데 기여한다. 또한 또래에게 말을 거는 빈도가 일반 아동보다 더 높았고, 말은 많이 하였지만 사회적인 긍정적인 말은 적게 하였다. 일반아동과ADHD아동의공격성및친사회성비교연구 ,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 비교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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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관계는 타인과 사회적 관계를 갖는 능력이나 사회적인 통제를 향상시키는 능력. 사회적 가치를 습득하는 능력으로 개인의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ADHD아동은 일반적으로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ADHD 장애 요소의 하나인…(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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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인기 아동과 인기 아동을 교실 상황에서 관찰한 결과를 보면 비인기아동이 인기 아동보다 학업에 시간을 덜 사용하고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