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RM 시대의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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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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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RM 시대의 도래
- 고객이 동질의 단일한 욕구를 가지고 기업이 만들어 공급하는 상품을...
레포트/경영경제
1. 70년대만 해도 기업은 소비자를 수동적 구매자로 인식
- 고객이 동질의 단일한 욕구를 가지고 기업이 만들어 공급하는 상품을 수동적으로 구매한다고 봄- 기업과 고객간의 관계는 획일적 물품이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팔리는 단순한 판매 의 관계
2. 80년대 들어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은 고객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기 스타트
-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소비자들의 파워가 증대되면서 기업드르이 품질관리 (Quality Control)에 대한 관심이 고조- 품질관리 경쟁으로 품질 차별화가 어려워지자 경영자들은 고객 서비스와 CS(Customer Satisfaction)
의 중요성을 인식
3. 90년대 정보기술의 진보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marketing (DBM)이 등장
- CS(Customer Satisfaction)의 일률적 marketing 캠페인으로는 다양화, 개성화된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역부족- 기업은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reference(자료)를 이용하는 DBmarketing 을 시도
- 고객 데이터는 주로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었고 시장의 분류도 기업의 시각에서 일 방적, 인위…(생략(省略))
4. 90년대 후반 고객관리가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게 되어 CRM 시대 가 개막
1. 70년대만 해도 기업은 소비자를 수동적 구매자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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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0년대만 해도 기업은 소비자를 수동적 구매자로 인식 - 고객이 동질의 단일한 욕구를 가지고 기업이 만들어 공급하는 상품을... , e-CRM 시대의 도래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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